의예과 · 의학과

Wonkwang University

Search
Close this search box.

의예과 · 의학과

Wonkwang University

재활의학

REHABILITATION MEDICINE

재활의학 교실 소개

본 재활의학교실의 역사는 1993년 11월 연세대학교를 졸업하여 세브란스병원에서 재활의학 전공의 과정을 마치고, 전문의를 취득한 박동식 교수의 부임과 함께 시작되었습니다. 재활의학과의 개설과 함께 물리치료실이 재활의학과 소속으로 편입되면서 외래와 병동 환자에 대해 단순한 물리 치료를 벗어나 포괄적인 재활치료를 담당하는 시설을 갖추게 되었고, 의사,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언어치료사, 간호사, 사회복지사 등의 다양한 영역의 접근을 위한 재활의학 팀 체제를 갖추고 있습니다.

현재는 주민철 과장을 비롯한 2명의 교수진과 전임의, 전공의로 구성되어 있으며, 뇌졸중 및 외상성 뇌손상, 척수손상, 근골격계 재활, 전기진단의학, 소아재활, 의지 및 보조기학, 물리의학 등에 걸친 재활의학과 영역의 교육, 연구, 진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임상실습 목표

강의에서 습득한 지식을 임상에 응용하여 의사로서 갖추어야할 재활의학 영역의 여러 질환에 대한 진단과 팀 구성에 의한 포괄적 재활 치료의 기본 원칙과 방법 및 수기를 익히게 하고 환자의 지료에서 겪게 될 여러 가지 문제의 해결 능력을 기르는데 그 목표를 둡니다.

이 실습이 끝나면 학생들은 다음과 같은 세부 목표를 터득하여야 합니다.

  • 뇌졸중, 뇌성마비, 척수 손상 등 중추 신경계 이상이 있는 환자에서 병력 및 이학적 검사 등을 수행하여 환자의 근력과 감각이상을 측정 할 수 있다.

          환자의 평가 : 신경학적 검사 (중추 및 말초 신경계)

          관절 가동 범위 및 도수 근육검사

          근육의 긴장도 검사

          감각 이상 확인 검사

          일상 생활 동작의 평가

  • 근골격계 통증 (요통, 경부통, 사지 다발성 관절통)의 병력, 이학적 검사를 수행하고 이상소견의 의미를 알고, 질병의 원인에 대해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 근전도 검사에 대한 지식과 진단 질환에 대한 이해를 통해 적응증과 해석을 할 수 있어야 한다.

 

  • Orthosis의 종류와 적응증을 이해한다.

 

  • 심장 및 호흡 재활의 개념을 이해하고 수기를 습득한다.

          환자의 평가; 심장 재활치료실의 검사와 치료

  • 물리치료과 작업치료실, 언어치료실 및 소아 치료실에서에서 사용되는 기구와 치료법의 관찰하여 재활의학 및 물리의학의 수기를 습득한다.

실습 방법 및 내용

아래의 증상/질환은 실습기간 동안 진료 능력을 반드시 갖추어야 한다.

  • 뇌졸중
  • 척수손상
  • 뇌성마비, 통증

 

1) 일반 문진 (병력청취, 사회력, 가족력 등)

: 환자를 치료함에 있어 기존의 환자의 병력을 고려하여 환자의 재활치료 과정에 있어 주의할 점을 미리 생각하고 환자의 주변환경을 파악하여 더욱 적극적인 치료를 하기 위함이여 세심하고 자세한 관찰과 배려가 필요함.

2) 근골격계의 이학적 검사 (도수근력 검사와 관절범위 측정 포함)

: 환자의 근력 정도를 확인하여 환자의 기능적인 목표와 환자의 최종 목표 설정을 위하여 필요하며 각 관절의 기본위치와 정상 관절 범위의 이해와 각 근육의 기능 파악을 할 수 있어야 하며 환자를 평가시 환자가 낙상하거나 골절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함.

3) 감각 검사

: 표재 감각과 심부감각과 대뇌 피질 감각으로 나누어 평가하여, 사지와 안면의 감각기능을 검사할 수 있다,

4) 뇌신경 검사 및 인지능력(MMSE) 평가

: 뇌졸중 환자의 뇌병변의 위치와 정도를 파악하고 환자의 지남력 및 전반적인 인지기능을 파악하여 재활치료의 효과와 목표를 세우기 위함이며 환자의 학력과 직업을 고려해야 함.

5) 중추 신경계 및 말초 신경계의 신경학적 검사

: 심부건 반사의 정도를 체크하여 상부신경원 또는 하부신경원 병변의 파악하고 소뇌기능의 검사를 통하여 소뇌병변 또는 전정신경계 병변의 유무를 체크하여 뇌병변, 척수병변, 말초신경 병변의 유무를 파악하도록 하며 검사시 환자의 낙상과 골절이 발생하는 것을 주의하여야 함.

6) ADL (Activity of Daily Living) 항목과 평가법

: 세수하기, 옷입고벗기, 식사하기, 대소변처리 등의 일상생활 동작 수행의 독립적인 상태를 수치로 체크하도록하며 independent에서 total assist까지 독립정도에 따라 각각의 항목을 체크하도록 한다. 환자의 재활치료 후 다시 체크하여 환자의 호전 정도를 파악한다.

7) 통증의 진단 방법 습득

(관절통증, 허리통증, 어깨통증, 팔다리 근육힘 약화, 팔다리감각이상, 발달지연)

: 환자의 통증의 정도를 VAS로 평가하고 통증의 양상, 지속시간, 악화와 완화의 요인을 파악하며 근력과 감각의 저하가 특정 신경 또는 신경근 level과 관련되어 있는지를 파악하여 통증의 원인을 찾도록 한다.

8) 재활치료의 적응증과 처방법 습득 (물리치료, 작업치료, 언어치료)

: 환자의 앉기, 서기, 걷기 등의 기능과 각 관절별 근력, 그리고 환자의 실어증, 구음장애 등의 유무를 파악하여 각각에 알맞은 운동요법과 언어치료를 하도록 한다.

9) 통증환자 접근법과 치료법 (근골격계 초음파 진단, 주사요법)

: 어깨관절, 무릎 관절 등의 기본 해부학적 구조를 파악하고 TPI, 관절강내 주사, Steroid 주사 등의 정확한 시술방법과 적응증을 이해하도록 한다.

10) 소아환자에 대한 처치법 (경직치료, 화학적 탈신경술)

: 소아에서 많은 뇌성마비, 근육병 등의 정확한 정의와 치료를 이해하고 소아의 developmental milestone을 정확히 파악하여 환자의 발달지연을 확인하도록 하며 연령에 따른 정상 또는 비정상 반사를 정확히 파악하고 성인과 소아의 차이점을 미리 알도록 한다. 경직이 발생한 소아의 근육에 알콜 또는 보툴리눔 독소의 주입을 통해 소아에서 하지 경직과 보행의 호전을 확인한다.

11) 신경전도 검사 및 침 근전도 검사법

: 신경전도 검사 및 침 근전도 검사를 참관하고 신경생리학적 검사의 적응증을 열거 할 수 있다. 신경검사와 근전도 검사가 어떤 질환의 진단에 이용되는지 파악하고 이에 올바른 처방을 할 수 있다

12) 심장재활과 호흡재활치료

: 환자의 심장 및 호흡 재활치료를 위한 평가 방법을 익히고 적응증과 치료 금기 사항등을 파악하여 환자에게 알맞은 치료를 처방할 수 있다

실습 유의사항

  • 각 실습생은 재활의학과 선생님과 행동을 같이한다.
  • 실습생은 기본 검사 및 수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각각의 검사 및 수기를 이해하고 습득한다.
  • 재활의학과 환자의 특성상 장애인과 장기간 투병을 하는 환자가 많은 점을 생각하여 따뜻한 마음을 가지고 환자를 대한다.
  • 환자의 상대평가에서 기능적 평가, 포괄적 평가에 대한 관심을 갖는다.
  • 환자의 평가에서 질병과 관련된 부분 이외에 사회적요인, 경제적요인, 가족관계, 삶의 환경 등 사람과 관련된 다양한 부분을 관찰할 수 있는 자세를 가진다.
 

1) 병동 실습

주당 1명 이상의 환자를 담당하며, 주요 질환을 우선적으로 담당한다.

담당 환자의 검사 및 시술에 참관한다

전체 회진 및 각 교수의 회진에 참가한다

맡은 환자에 대한 case report를 마지막 실습일에 제출한다

2) conference 및 grand round에 참석 한다

3) 외래 실습

지정된 교수의 외래에 같이 들어가서 외래 진료를 참관한다

4) 검사실실습

  1. 근전도- 견학 후 신경 검사를 시행하는 법을 익힌다
  2. 삼킴검사 – 비디오 투시 삼킴검사를 참관한다

5)치료실 실습- 담당교수 및 전공의의 지도하에 물리치료, 작업치료등의 실습을 진행한다.

6)평가; 실습 종료 후 학생의 학업 성취도를 평가한다

교수 소개

주민철 Joo Min cheol

mcjoo68@wku.ac.kr

063-859-1621

연구분야

약력

학회활동

김지희 Kim Ji hee

gold82mouse@hanmail.net

063-859-1620

연구분야

약력

학회활동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