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예과 · 의학과

Wonkwang University

Search
Close this search box.

의예과 · 의학과

Wonkwang University

안과학

OPHTHALMOLOGY

안과학 교실 소개

교육 내용

안과에 대한 일반적인 개념과 주요 질환에 대한 진단 및 치료의 원칙을 이해하고 임상에서 응용할 수 있도록 학과강의와 임상실습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각 세부 분야의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

 

  •  유리체·망막·포도막·신경안과
 

망막 및 유리체의 구조와 기능 그리고 각 망막 질환에 대한 안저소견을 인지하고 망막, 유리체 질환의 감별 및 적절한 처치를 이해한다.

포도막 질환의 특성을 이해하고 합병증 예방과 치료에 응용하며 시신경 및 중추신경질환 시 나타나는 눈의 이상을 중추신경 구조와 연관 지어 이해한다.

눈의 병변을 동반하는 중요한 전신질환과 그 특징적인 눈소견을 이해하고 전신질환과 눈의 변화를 이해하고 안구의 외상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질환을 이해하고 응급처치를 할 수 있다.

 

  • 성형안과·소아안과·사시
 

눈꺼풀, 눈물기관 및 안와의 해부학적 구조와 기능 및 이에 발생할 수 있는 질환들의 증상, 소견 및 처치법을 이해한다.

광학의 기본원리 및 눈의 굴절상태에 따른 굴절이상을 이해한다.

외안근의 기능과 양안시를 이해하고 사시로 인해 초래되는 시기능장애의 예방 및 치료를 이해한다.

 

  •  외안부·백내장·녹내장
 

각막, 결막, 공막의 해부학적 구조, 기능과 이에 발생될 수 있는 흔한 질환의 증상, 소견 및 그 처치법을 이해한다.

수정체의 기능과 백내장의 원인, 증상 및 그 치료법을 이해한다.

녹내장에 대한 증상과 소견들을 이해하여 녹내장의 진단과 치료에 응용한다.

주요 연구 및 활동

양연식 교수와 이승준 임상교수는 망막클리닉을 운영하고 있으며 비증식 당뇨망막병증의 Ranibizumab 안구내주사로 미세혈관류 turnover 와 황반부 비관류 지역의 변화, 비글의 안구후 부분의 muscle cone의 구조와 기능, 삼출망막박리의 수술적 치료, 망막색소상피 박리의 레이저 광응고술에 의한 광파열 효과 등을 연구하고 있다.

 

김상덕 교수는 성형안과 클리닉, 소아안과 클리닉을 운영하고 있으며 성형안과 클리닉에서는 눈꺼풀, 눈물기관, 안와에 대한 질환에 대해 연구 및 진료를 하고 있고, 소아안과 클리닉에서는 사시를 포함한 소아 눈질환에 대한 연구 및 진료를 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와 진료에 더불어 후원회를 조직하여 매년 국내 및 해외 의료봉사활동(캄보디아,네팔)에 참여하고 있으며, 캄보디아 의료봉사 후원을 위한 뮤지컬도 주관하고 있다.

교수 소개

김상덕 Kim Sang duck

sangduck@wku.ac.kr

063-859-1383

연구분야

약력

학회활동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