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예과 · 의학과

Wonkwang University

Search
Close this search box.

의예과 · 의학과

Wonkwang University

정신건강의학

INTERNAL MEDICINE

정신건강의학

정신과학교실에서는 의과대학의 심리학, 행동과학, 정신과학의 강의를 담당하고 있다. 의학과 3~4학년의 정신과학 교실 실습 교육은 4주간에 걸쳐 이루어지며 실습 강의, 병동 실습, 정신건강전문병원실습, 지역사회 정신건강복지센터 실습, 외래 실습, 자문 및 소아 실습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커리큘럼을 통해 학생들은 정신과학교실 진료 전반에 걸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

교육 목표 및 내용

  • 정신과 질환에 대하여 지식을 습득하고 치료에 대한 술기를 숙지하여 최선의 진단 및 치료를 할 수 있는 의사를 양성한다.
  • 정신과 영역의 연구를 통해 학술적 역량을 함양한다.
  • 정신 질환에 대한 이해와 바람직한 태도를 확립하여 올바른 가치관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주요 연구 및 활동

진료

정신건강의학과에서는 각종 정신장애의 원인으로서 중추신경계의 생물학적 이상 사회심리적 및 정신역동적 요인에 대한 학문적 접근을 중심으로 진료, 교육,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진료에서는 대상환자의 연령에 따라 일반정신과와 소아정신과 구분되며, 정신병(정신분열병, 양극성정동장애, 우울장애, 망상장애 등), 신경증(불안장애, 신체화장애, 성기능장애, 수면장애, 식이장애 등), 기질성 정신장애(치매, 뇌손상, 신체질환에 의한 정신장애 등), 알콜 및 약물남용에의한 정신장애, 소아의 학습장애, 주의력결핍과잉운동장애, 발달장애 등이 주요 진료대상이다.

연구

연구 분야에서는 기분장애, 정신신체 장애 등 다양한 정신과 질환을 임상연구에 통합하고자 하는 활발한 시도를 하고 있으며, 정신과학 전반에 걸쳐 다양한 연구를 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현재까지 SCI(E)급 저널에 32편이상의 논문을 게재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클리닉 및 지역사회 활동

정신과학교실에서는 뇌-위장관 스트레스 클리닉, 기분 장애 클리닉, 불면증 클리닉, 노인 기억장애 클리닉 등 세부 질환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클리닉을 운영하여 해당 과목에 대하여 최고의 진료를 제공한다. 또한 전북정신건강복지센터, 익산시 정신건강복지센터, 치매센터, 해바라기센터 등을 위탁`운영하면서 정신건강공공의료사업에도 적극 참여하여 지역사회 정신건강에 이바지 하고 있다.

교실 구성원

이상열 Lee Sang yeol

sangyeol@hanmail.net

063-859-1044

연구분야

약력

학회활동

장승호 Jang Seung ho

sh-jang82@hanmail.net

063-859-1044

연구분야

약력

학회활동

양찬모 Yang Chan Mo

ikarosforeve@naver.com

063-859-1044

연구분야

약력

학회활동

김재현 Kim Jae Hyun

wonkjh@wku.ac.kr

-

연구분야

약력

학회활동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