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예과 · 의학과

Wonkwang University

Search
Close this search box.

의예과 · 의학과

Wonkwang University

신경외과학

NEUROSURGERY

신경외과 교실 소개

원광대학교 신경외과는 1980년 원광대학교 의과대학 부속병원으로 출범하여 지난 40년간 호남 지역의 뇌 척추 분야의 환자를 치료하는데 큰 기여를 하였다. 2010년 권역 심뇌혈관질환센터로 지정되어 뇌혈관센터가 운영된 이후로 호남 권역의 뇌혈관 질환의 조기진단 및 최상의 치료를 제공하고 뇌졸중 환자의 응급치료부터 재활치료까지 담당을 하고 있다. 2011년도 척추센터를 개소하여 척수 및 척추 질환에 대한 최선의 치료를 시행하고 있다. 또한 2019년 권역 외상센터가 설립되면서 호남 및 충청지역의 중증 외상환자의 치료를 하면서 국민들의 건강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교육 내용

신경외과의 교육 목표는 신경외과에 관한 모든 진단법, 치료법 및 수술법을 관찰 하도록 하고 신경외과에 관한 모든 수법 일절을 교육완료 시까지 관할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수련목적은 신경계통의 외과적 질환에 대하여 독자적인 판단을 갖추고, 창의적인 연구능력을 갖출 수 있는데 있다.

정확하고 신속한 신경외과적 병력 청취법 및 신경학적 검사법을 습득하고 병력, 신경학적 검사, 임상검사 및 방사선학적 검사 등 환자에 대한 모든 소견을 종합하여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여 환자의 현 질환 상태를 정확히 분석하여 치료 방침을 설정하고 예후를 추정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특정한 신경외과적 주제에 대하여 교과서나 관련 논문에서 자료를 수집, 정리, 발표할 수 있으며, 질문에 대답하고 토론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해야 한다.

주요 연구 및 활동

뇌혈관 분야에서는 강성돈 교수와 김대원 교수를 중심으로 뇌혈관 수술 및 혈관내 중재 수술을 통해 호남 지역을 뛰어 넘어 수도권의 타 대학병원과 비교하여 떨어지지 않을 정도로 우수한 수술 결과 및 최신 지견의 수술 방법과 치료를 도입하고 있다. 강성돈 교수는 대한뇌혈관학회 회장 및 대한 신경외과학회 회장을 역임하여 원광대학교 신경외과를 전국 단위의 병원으로 알리는데 크나큰 역할을 하였다. 김대원 교수는 대한민국에서 몇몇 되지 않는 뇌혈관 수술과 혈관내 중재 수술을 동시에 하는 하이브리드 수술자(hybrid surgeon)로 활동을 하여 환자에게 여러가지 치료 방법중 최선의 방법을 선택하여 치료를 하고 있다.

척추 질환은 박종태 교수가 연간 400건 이상의 척추 수술을 시행할 정도로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다. 2011년도 및 2020년도 EBS 프로그램 “명의”에 두차례나 출연할 정도로 척추 분야에 명의로 정평이 알려진 박종태 교수는 척추의 퇴행성 질환부터 척추 종양과 같은 희귀 질환의 수술까지 모든 척추 질환에 정통이 나 있다. 특히 2011년도 척추센터를 개소한 이후 전국에 척추 질환으로 고생한 환자들이 박종태 교수의 치료를 받기 위해 원광대학교 병원에 방문을 하였다. 타 병원에서 치료가 어려운 척추질환을 박종태 교수의 풍부한 경험과 풍부한 학회활동을 통해 얻은 최신 치료 지견을 이용하여 환자의 치료에 열중하는 박종태 교수의 모습에 환자와 보호자의 신망이 자자함은 호남 지역에 널리 알려져 있다.

권역 외상센터가 개소함과 동시에 원광대학교 신경외과의 활약은 더욱 돋보이게 된다. 외상센터에서 이루어지는 수술의 60%는 두부 및 척추 외상과 관련된 수술로 그 비중은 타과에 비하여 엄청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막중한 책임을 현재 문성근 교수가 담당하고 있다. 닥터 헬기를 통한 신속한 환자의 이송 및 체계화된 외상센터 시스템은 초대 외상센터장인 문성근 교수가 초석을 다졌으며 외상 전문 병동 및 외상 중환자실 병실이 확보됨으로써 호남 및 충청 권역까지 중증 외상 환자의 치료에 주야를 마다하고 열중하고 있다.

뇌종양 분야에서는 엄기성 교수가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대한뇌종양 학회 회장을 역임하였으며 대한 신경외과 학회에서 큰 기둥과 같았던 김태영 교수가 2020년 2월 정년퇴임을 하면서 그 명성을 엄기성 교수가 이어 받았다. 엄기성 교수는 열정적인 학회 활동과 논문 발표를 통해 여러 학회에서 학술상을 다수 수상하였으며 한국을 빛낸 사람들에 선정되어 원광대학교 병원의 이름을 널리 알렸다. 특히 뇌하수체 종양의 수술방법 중 가장 최신 방법이며 상당히 난이도가 있는 내시경하 종양제거술을 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신경외과 의사로서 활동을 하고 있다

교수 소개

강성돈 Kang Seong don

Kangsd@wku.ac.kr

063-859-1463

연구분야

약력

학회활동

문성근 Moon Seong keun

Moonsk@wku.ac.kr

063-859-1464

연구분야

약력

학회활동

박종태 Park Jong tae

jtpark@wku.ac.kr

063-859-1465

연구분야

약력

학회활동

김대원 Kim Dae won

kimdw@wku.ac.kr

063-859-1466

연구분야

약력

학회활동

엄기성 Eom Ki seong

kseom@wku.ac.kr

063-859-1467

연구분야

약력

학회활동

박은석 Park Eun Seok

kseom@wku.ac.kr

-

연구분야

약력

학회활동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