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예과 · 의학과

Wonkwang University

Search
Close this search box.

의예과 · 의학과

Wonkwang University

예방의학

ANATOMY

예방의학

■ 교실소개

사회경제적 발전과 함께 건강 및 의료에 대한 국민의 욕구가 매우 증가하고 있으며, 급속한 의학의 발전으로 인해 국민의 기대감도 계속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질병의 예방 및 관리, 건강증진, 삶의 질 향상은 우리 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분야로 인식되고 있으며 그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예방의학교실은 건강과 질병 및 인간과의 상호관계를 이해함으로써 질병과 장애의 과정을 이해하며 보건의료에 대한 예방의학적 지식과 기술을 교육함으로써 지역사회의 건강문제 해결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역학, 환경 및 산업보건, 보건의료관리 등 크게 세 분야로 분류하여 교육과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의과대학에서 예방의학을 학습한 학생은 예방의학에 대한 학문적 개관을 정립할 수 있고, 국민 보건에 있어서 예방의학의 중요성을 인식하며 보건의료시설에서 예방의학의 이론과 기술을 활용할 수 있게 한다.

연혁

1985

이종섭 교수, 예방의학교실 설립

1990

황인담 교수 임용

1995

김남송 교수 임용 (~현재)

1997

황인담 교수 퇴직

2000

이종섭 교수 퇴직

2002

오경재 교수 임용 (~현재)

2004

일반대학원 보건학과 개설

2010

오경재 교수, 전북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 예방관리센터장 겸직 발령 (~2018년)

2011

이영훈 교수 임용 (~현재)

2012

이정미 교수 임용 (일반대학원 보건학과) (~현재)

2015

오경재 / 이영훈 교수, 전북금연지원센터 센터장 / 부센터장 겸직 발령 (~현재)

2019

이영훈 교수, 전북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 예방관리센터장 겸직 발령 (~현재)

2022

오경재 / 이영훈 교수, 원광대학교병원 공공보건의료실 실장/차장 겸직 발령 (~현재)

오경재 / 이영훈 교수, 전라북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 단장/부단장 겸직 발령 (~현재)

현재 교실원

– 교수진 : 김남송(교수), 오경재(교수), 이영훈(교수), 이정미(부교수)

– 연구원 : 윤다혜, 강수옥, 이재현

주요 담당 교과목 및 교육 내용

과목내용
역학질병 발생과 건강문제를 유발하는 요인들의 원인적 연관성을 확인하여 질병의 원인규명 및 질병예방을 도모할 수 있는 연구방법들을 이론과 실습을 통해 구현한다.
직업환경의학직업환경의학은 직업의학과 환경의학으로 구분되는데 직업의학은 작업환경의 유해인자를 관리하고 예방하는 것이며 환경의학은 유해인자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건강장해를 예방하고 진단 및 치료하기 위한 분야이다.
환자의사사회3 (보건관리)건강과 질병을 개념화하고 개인과 집단의 건강과 질병을 관리할 수 있는 방법론을 배우며, 의료인의 역할을 모색하여 진료실과 가정, 사업장, 지방정부, 중앙정부 등 우리사회 모든 곳의 모든 사람을 위하여 실천 가능한 질병의 예방 및 관리 역량을 배양한다.
의학통계건강이나 질환과 관련된 자료의 구조를 이해하고, 자료 처리에 필요한 기본적인 통계적 이론과 실제 사례를 통해 문제 처리 능력을 향상시킨다.
환자의사사회3 (의료법규)보건의료 분야에서 의료인의 활동과 관련된 법률 체계를 이해하고 관련 법규를 파악하여 이를 실무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예방의학실습역학, 의학통계 및 보건관리학에서 배운 의학지식을 기초로 하여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포괄적인 의료를 시행하는데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를 습득하기 위한 실습 과정을 진행한다.
생활보건학 (교양과목)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하는 건강문제의 원인, 증상, 진단 및 치료를 이해하고 예방과 관리 방법을 습득함으로써 건강한 생활을 실천할 수 있는 의학지식을 갖추고 건강한 생활습관을 평생 유지하도록 한다.

 

교수 소개

예방의학_01.png

김남송 Kim Nam song

nskim@wku.ac.kr

063-850-6782

연구분야

예방의학_02.png

오경재 Oh Gyung jae

pmokj@wku.ac.kr

063-850-6781

연구분야

예방의학_03.png

이영훈 Lee Young hoon

lyh8275@wku.ac.kr

063-850-6971

연구분야

예방의학_04.png

이정미 Lee Jeong Mi

ljm6766@wku.ac.kr

063-850-6105

연구분야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