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예과 · 의학과

Wonkwang University

Search
Close this search box.

의예과 · 의학과

Wonkwang University

생화학

BIOCHEMISTRY

생화학

■ 교실소개

생화학 및 분자생물학교실은 생명체 또는 세포를 구성하는 분자의 본질, 이들 분자간의 상호작용, 대사과정, 유전정보의 발현과 유지 등을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생명현상의 기본적 이해를 위한 교육을 목표로 한다. 본 교실은 생명현상과 질병의 원인을 분자와 세포 수준에서 이해하고, 이를 통해 질환에 대한 이해, 질병의 기전 및 치료 방법 연구, 분자의학 등에 응용할 수 있는 학문적 기초를 제공하고 있다. 더불어, 생화학 및 분자생물학과 임상의학 분야의 지식이 유기적으로 연계된 교과과정을 통해 고도의 전문성을 갖춘 의료인 및 의학 연구자를 양성하고 있다.

본 교실은 생화학 분자생물학적 기법을 이용하여 생체 내 주요 조절 기전과 종양, 세포노화, 당뇨 등을 비롯한 질병들의 발병 및 치료 기전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ㆍ 세포 외 기질에서 collagen과 elastin의 중합과정을 조절하는 lysyl oxidase (LOX)에 대한 연구

 LOX의 기능 이상은 간경화증, 섬유성 폐질환, 심혈관계질환, 피부질환 등과 같이 섬유증 및 경화증과 관련된 다양한 질병의 발병에 관여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최근에는 tumor suppression, cellular senescence, chemotaxis 등에도 관여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이에 정상 및 질환 조직에서의 LOX family 단백질들의 발현 및 활성 분석, 상호작용 조절인자의 발견, 조절 기전의 규명 등을 통해 각 LOX family 단백질의 기능적 특이성과 차이점을 규명하고 있다.

ㆍ 세포 노화를 비롯한 당뇨, 근감소증 등의 질병에 대한 연구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전세계적으로 저출산과 치료의학의 발전으로 인구 고령화가 급속적인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노화와 관련된 질병에 대한 연구가 요구되고 있다. 이에 세포 노화를 비롯한 당뇨, 근감소증 등의 질병에 연계하여 다양한 모델 연구 및 관련 분자기전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ㆍ 종양의 생존 전략을 이해하고 종양의 생장 및 전이에 관여하는 조절 기전에 대한 연구

종양세포는 소위 adaptation, plasticity라 일컫는 유전자적 혹은 비유전자적 변화 방법으로 불리한 환경이나 면역 등 독성 환경에의 적응을 꾀한다. 또한 끊임없이 받는 내부 스트레스 등의 주어진 환경에 대해 쉽게 대사 신호를 변화시키거나 다른 장기로의 전이를 통해 환경을 재설정한다. 이에 종양의 생존 전략을 이해하고 종양의 생장 및 전이에 관여하는 key player 들를 찾아 그 조절 기전을 발굴하고 나아가 치료 타겟 및 약물 발굴을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연혁

1983

백문기 교수 임용

백문기 교수 학장 선출

1985

백문기 교수 학장 연임

1986

김복량 교수 임용

2005

김영호 교수 임용

백문기 교수 퇴임

2006

최병민 교수 퇴임

2020

서재호 교수 임용

김복량 교수 퇴임

주요 담당 교과목 및 교육 내용

과목교실 담당 교육 내용
기초의학총론인체의 항상성을 이해하고 내적 환경을 유지하는 기전을 학습한다. 단백질 구조의 원리를 이해하고 질병의 진단 및 의학연구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분자와세포생명현상과 질병의 원인을 분자와 세포 수준에서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환자와의 소통에 필요한 학문적 소양을 함양하고 지속적 발전시킬 수 있는 기초과학을 학습한다.
기초대사 및 내분비인체를 구성하는 각종 세포 성분들의 생합성 및 분해 과정과 그 조절 기전을 이해하고 관련된 질병들의 발생과 치료를 학습한다.
의학유전학유전학의 연구 성과를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유전성 질환의 기전 및 치료 방법을 학습한다.
의학입문기초의학 연구 중 생화학ㆍ분자생물학의 교육 및 연구에 대해 학습한다.

교수 소개

생화학_01.png

김영호 Kim Young ho

youngkim@wku.ac.kr

063-850-6795

연구분야

생화학_02.png

최병민 Choi Byung min

bmchoi@wku.ac.kr

063-850-6924

연구분야

생화학_03.png

서재호 Seo Jae ho

bionian9@wku.ac.kr

063-850-6775

연구분야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