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예과 · 의학과

Wonkwang University

Search
Close this search box.

의예과 · 의학과

Wonkwang University

약리학

PHARMACOLOGY

약리학

■ 교실소개

약리학교실은 약물에 의한 환자치료에서 약리학 기본 지식과 임상적용을 위한 의학교육 과정에서 반드시 필요한 학문분야로서, 의학과 1학년 2학기에 약물치료원리 교과목을 통해 약동학과 약력학 및 투여된 약물이 환자의 신체에서 수행하는 역할에 대해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공부한다.

우리 교실은 의예과 2학년 및 의학과 1학년 시기에 순환기계, 호흡기계, 소화기계, 내분비계, 근골격계, 면역 및 신경과학 분야에서 장기 별 통합교과 교육에 참여하고 있으며, 이 외에 간호학과 및 작업치료학과의 교육에도 참여하고 있다.

우리 교실의 주된 연구분야로는 중추신경계 질환 극복 및 심뇌혈관 질환에 대한 연구를 줄기세포를 이용한 세포/분자 수준에서부터 개체의 행동 분석까지 넓은 종단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연구 활성화를 위해 여러 집단 연구에 참여하고 있음은 물론 신경과, 마취통증의학과, 순환기내과 및 신경외과 등 임상 교실과의 협업으로 학문의 발전과 연구성과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연혁

1986.12

최봉규 교수 전임강사 임용으로 약리학교실 설립

1987.03

최봉규 교수 Freiburg Universidad Medical School 교환교수

1998.03

정규용 교수 전임강사 임용

2003.03

이서울 교수 전임강사 임용

2006.03

정규용 교수 U Pittsburg Medical School 교환교수

2007.03

최봉규 교수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중앙심사위원, 보건복지부 중앙약사심의위원회 위원

2007.09

이서울 교수 Harvard Medical School 교환교수

2008.03

최봉규 교수 원광대학교 동서보완의학대학원 원장

2015.05

정규용 교수 사망에 의한 퇴임, 근정포장 수여

2017.02

최봉규 교수 정년퇴임, 홍조근정훈장 수여

2017.03

한창엽 교수 조교수 임용

2017.05

이서울 교수 원광대학교 교수협의회장, 대학평의원회 선출

2018.03

임채석 교수 조교수 임용

2020.02

한창엽 조교수 의원면직

2020.03

이서연 교수 조교수 임용

주요 담당 교과목 및 교육 내용

과목교실 담당 교육 내용

 

 

약물치료원리

환자치료에 약리학적인 기본 지식과 임상적용을 위한 의학교육과정에서 반드시 필요한 기초의학 분야로서, 약물이 환자의 인체에서 수행하는 역할에 대해 공부한다. 교과목에서는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며 기본약물에서부터 최신 지견까지 학습할 수 있으며, 이후 각론분야는 다음 학기에 연결되어 진행되는 장기별 교과목에서 추가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약학과 혼동하는 경우가 있는데, 약리학은 화학물질인 약물과 생명체의 상호작용 및 기능에 대한 영향을 공부하는 의학의 분야이며, 세포의 구조와 기능 및 인체의 구조와 기능 – 해부학, 생화학/분자생물학, 생리학, 병리학 등 – 및 질병의 병태생리에 대한 학습이 먼저 수반되어야 한다. 약물과 세포수용체 상호작용 및 세포 내 신호전달기전에 대한 선수학습이 필요하다.

 

영문 교과목 이름: Principals of Pharmacology and Therapeutics

기초신경신경과학분야에서 약리학은 신경과학 뿐만 아니라 정신과학 분야의 병태생리와 관련된 약물의 치료 및 부작용에 대한 것을 공부한다. 주로 중추신경계에 작용하는 약물의 특성과 작용기전을 학습하며, 실제 임상에 적용되는 기초를 공부한다.
기초순환기/신장순환기 분야에서 약리학은 심장 및 혈관계 생리적 특성에 기반한 질병의 병태생리와 관련된 약물의 치료 및 부작용에 대한 것을 공부한다. 주로 자율신경계의 특성과 조직 및 장기에 작용하는 약물의 특성과 작용기전을 학습하며, 실제 임상에 적용되는 기초를 공부한다.
기초내분비내분비 분야에서 약리학은 호르몬 이상에 의한 병태생리와 관련된 약물의 치료 및 부작용에 대한 것을 공부한다. 주로 내분비 장기 및 중추조절 기능작용하는 약물의 특성과 작용기전을 학습하며, 실제 임상에 적용되는 기초를 공부한다.
기초소화기소화기 분야에서 약리학은 소화기 기능 및 소화관 내 염증관련 병태생리와 관련된 약물의 치료 및 부작용에 대한 것을 공부한다. 주로 상부위장관의 산도 조절과 하부위장관의 염증면역계에 작용하는 약물의 특성과 작용기전을 학습하며, 실제 임상에 적용되는 기초를 공부한다.
기초호흡기호흡기 분야에서 약리학은 호흡기 기능 및 호흡기 내 염증관련 병태생리와 관련된 약물의 치료 및 부작용에 대한 것을 공부한다. 주로 국소호르몬 및 염증면역계에 작용하는 약물의 특성과 작용기전을 학습하며, 실제 임상에 적용되는 기초를 공부한다.
기초근골격근골격 분야에서 약리학은 골격근 병태생리와 관련된 약물의 치료 및 부작용에 대한 것을 공부한다. 주로 골격근육을 제어하는 체성신경계에 작용하는 약물의 특성과 작용기전을 학습하며, 실제 임상에 적용되는 기초를 공부한다.
기초생식생식 분야에서 약리학은 남성과 여성의 생식 기능에 관련하는 병태생리와   임신과 출산에 필요한 약물의 치료 및 부작용에 대한 것을 공부한다. 주로 호르몬 및 자궁수축에 작용하는 약물의 특성과 작용기전을 학습하며, 실제 임상에 적용되는 기초를 공부한다.
약리학(간호)간호사가 알아야할 필수 지식으로서 약물이 환자의 인체에서 수행하는 역할에 대해 공부한다. 교과목에서는 기본약물에서부터 최신 지견까지 학습할 수 있으며, 각론분야는 장기별 교과목에서 세분화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임상신경학(작업치료)작업치료사가 알아야할 필수 지식으로서 신경계 질환에 대한 병태생리와 치료적 지침에 대해 공부한다.

교수 소개

약리학_01.png

이서울 Lee Seo ul

stress@wku.ac.kr

063-850-6780

연구분야

약리학_02.png

임채석 Lim Chae seok

cslimwk1@wku.ac.kr

063-850-6765

연구분야

약리학_03.png

이서연 Lee Seo yeon

brainsw38@wku.ac.kr

063-850-6773

연구분야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