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실소개

본 교실에서는 인체의 기능 및 그 조절기전과 관련된 강의와 연구 및 실습을 수행한다. 강의는 세포의 기능을 포함한 총론 부분에서부터 각 기관별 즉, 소화기계, 순환계, 호흡계, 신경계, 내분비계 등과 관련된 주위 조직의 기능과 조절기전에 대해 진행을 하고 있으며, 이와 병행하여 실습을 진행하고 있다. 교실의 주된 연구분야는 전정기관 및 이와 관련된 구조물의 기능 및 조절기전에 대한 연구로 쥐나 토끼등의 동물을 대상으로 행동반응과 분자생물학적 및 전기생리학적 접근을 통하여 이를 추구하고 있다.

현재 본 교실에서는 전정기능의 보상작용과 관련된 중추 신경계의 다양한 구조물에 대해 면역조직화학 염색법 및 in situ hybridzation 기법등을 이용하여 전정기능의 보상작용과 관련된 담백 및 유전자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하여 전정신경 핵 또는 전정 소뇌에서의 신경활동성의 변화를 측정하여 서로의 상관성을 추구하고 이를 통한 전정기능 보상작용의 기전을 밝혀 나가고 있다. 또한, 국내 최초로 전정기능 평가를 위한 현기증 진단 시스템을 개발하여 일부 종합병원에서 가동중에 있고 이의 실험적 연구를 뒷받침하기위한 동물용 회전자극기를 개발 중에 있다.

그 외의 연구로는 기능적 시스템(Funtional Electrical Stimulation System)의 개발을 수행하고 있으며, Tohoku 대학을 중심으로 한 일본의 연구진들과 매년 한일 FES심포지움을 개최하여 상호간에 연구성과에 대한 교류를 갖고 있다. FES System은 뇌졸중이나 외상등의 중추 신경계 손상에 의한 마비 환자등에서 전기자극을 통한 근위축 방지 및 기능의 회복을 목적으로 하며, 본 교실에서는 1989년부터 본 대학 정형외과와 공동으로 연구를 수행하여 좋은 결과를 얻고 있다. 최근에는 족하수 환자에서 보행기능의 회복을 위한 전기자극 시스템을 개발중에 있으며, 추후 다양한 전기자극 패턴과 시스템에 대한 연구로 보다 적합한 전기자극 시스템을 개발할 예정이다.

현재 교실원

  • 교수진: 박병림 교수, 김민선 교수, 이문영 교수
  • 연구원: 최명애, 김광석, 최동옥, 박한수, 이재희, 문세진, 예상미, 김보경

교수 소개

교수 프로필
사 진 성 명 연구분야 이메일 전화번호
 

김 민 선
(Min-Sun, Kim)

  • 신경생리학
mskim@wonkwang.ac.kr 063)850-6777
 

이 문 영
(Moon-Young, Lee)

  • 신경생리학
lmy6774@wonkwang.ac.kr 063)850-67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