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실소개

생화학·분자생물학교실은 본 의과대학의 설립과 함께 만들어졌고 1983년 백문기 교수가 취임하여 생화학·분자생물학교실 초기 교실확립에 많은 기여를 하였다. 현재, 생화학·분자생물학교실에는 김복량 교수, 김영호 교수, 최병민 교수가 근무하고 있다. 김복량 교수는 1986년에 부임하였고, 2005년에는 김영호 교수가 부임하였으며, 2006년에는 최병민 교수가 부임하였다. 생화학·분자생물학교실은 그 동안 다수의 석사 및 박사 학위자를 배출하였으며 다수의 대학원생 및 연구조교가 연구에 참여하고 있다.

생화학·분자생물학교실에서는 다음과 같은 교육목표의 완성을 위하여 교육 및 연구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 생화학 및 분자생물학은 생명체 또는 세포를 구성하는 분자의 본질, 이들 분자간의 상호작용, 대사과정, 유전정보의 발현과 유지 등을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생명현상의 기본적 이해를 위한 교육을 목표로 한다.
  • 의학도들에게 분자수준에서의 생명현상에 대한 교육과 실습을 통하여 질환의 이해, 질병치료와 연구, 분자의학 등에 응용할 수 있는 학문적 기초를 제공한다.
  • 생화학 및 분자생물학과 임상의학 분야의 지식이 유기적으로 연계된 교과과정을 통하여 고도의 전문성을 갖춘 의료인 및 의학연구자를 양성한다.

 

 

교실연혁

    1983년 03월 백문기 교수 부임
    1986년 09월 김복량 교수 부임
    1996년 03월 홍경만 교수 부임
    2005년 02월 홍경만 교수 퇴직
    2005년 02월 백문기 교수 명예퇴직
    2005년 09월 김영호 교수 부임
    2006년 03월 최병민 교수 부임

 

 

연구분야 및 주요활동

사람이 살아가면서 끊임없이 외부에서 많은 유독한 물질들이 유입되고 그리고 체내에서는 산화적 스트레스가 유발되어 암, 노화 등 여러 가지 질환이 수반된다. 이런 유독한 물질들이 체내에서 그 양이 증가하면 체내에는 이들 화학물질들을 제거하여주는 방어 시스템이 발현되는데, 그 효율성이 떨어지면 결국에 노화를 위시한 여러 문제점을 야기한다. 당 교실에서는 식품 성분으로 우리가 섭취하는 물질들을 이용하여 chemical carcinogenesis 과정에서 초기의 단계를 막아주는 chemoprevention 연구, oxidative stress에 의한 apoptosis와 cellular senescence 등을 억제하는 연구 등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염증반응은 다양한 세포와 매개물질, 사이토카인들이 참여하는 복잡한 반응인 동시에 다양한 질환의 원인으로 작용한다. 특히 최근에는 기관지 천식, 당뇨, 노화관련 질환 등, 그 치료가 어려운 만성 및 노인성질환 치료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염증반응의 조절을 통한 접근’이 많은 연구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따라서 염증반응의 억제물질을 발굴하고 그 기전을 연구함으로서, 궁극적으로 만성염증성 질환의 새로운 치료와 예방방법의 개발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연구의 방법은 간암과 폐암을 유발하는 발암물질들의 대사하는 CYP 등의 phase I 효소군의 작용 그리고 각종 GST isozymes 들의 합성과 그에 대한 신호전달기전을 조사하고 있다. 또한, HO-1, NQO-1 r-GCS 등의 효소들의 작용 및 발현 기전을 규명하며, 이들이 역학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Sirt1과 p53 등이 관계하는 기전도 조사하고 있다. 즉, 이들 dietary compound들이 세포에서 ARE, AP-1 그리고 NF-kB 등을 통해서 어떻게 암의 발생율을 감소시키고 또한 ROS에 의한 세포 독성을 차단하여 well-aging을 유도하는 지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또한, 세포외기질에서 collagen과 elastin의 중합과정을 조절하는 lysyl oxidase (LOX)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LOX의 기능이상은 간경화증, 섬유성 폐질환, 심혈관계질환, 피부질환 등과 같이 섬유증 및 경화증과 관련된 다양한 질병의 발병에 관여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최근에는 tumor suppression, cellular senescence, chemotaxis 등에도 관여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인체에는 LOX와 4 개의 유사유전자 (LOXL, LOXL2, LOXL3, LOXL4)로 구성된 LOX family가 존재하며, 이들 유전자들은 functional domain 구조와 조직 및 기질 특이성에서 차이점을 보인다. 이러한 발견은 LOX family 유전자들이 서로 다른 조직에서 다른 기능을 수행하고 다른 질병에 관여함을 나타낸다. 현재, 정상 및 질환 조직에서의 LOX family 단백질들의 발현분석, 활성분석, 상호작용 조절인자의 발견, 조절기전의 규명 등을 통하여 각 LOX family 단백질의 기능적 특이성과 차이점을 규명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담당교과목

학 부 과 정 분자와세포, 기초의학총론, 기초대사내분비 및 영양, 의학유전학, 의학입문
대학원과정 대사학, 고급분자생물학, 분자의학, 신호전달생화학, 의학유전학, 약물대사학, 일반생화학, 효소학, 세포생물학, 고급생화학, 비타민 및 조효소, 선천성대사이상, 유전공학, 중간대사 및 조절, 생화학실험방법, 임상생화학, 면역생화학, 방사선이용방법, 막구조와 기능에 대한 초독회, 염색질과 유전자구조와 기능에 대한 초독회, 단백질구조와 기능에 대한 초독회, 단백질생합성에 대한 초독회, 생화학연구의 특별주제에 대한 초독회, DNA, 단백질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초독회, 신진대사조절에 대한 초독회, 영양생화학

 

 

교수소개

사 진 성명 연구분야 이메일 전화번호
김복량 교수

김복량(Kim, Bok ryang)

상세보기

  • 효소학
  • 신호전달생화학
bokim@wku.ac.kr 063)
850-6756
김영호 교수

김영호(Kim, Young ho)

상세보기

  • 유전생화학
  • 분자생물학
youngkim@wku.ac.kr 063)
850-6795
최병민 교수

최병민(Choi, Byung min)

상세보기

  • 면역생화학
bmchoi@wku.ac.kr 063)
850-69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