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실소개

병리학교실은 질병의 원인, 병인론, 형태학적 변화 및 기능적 변화 등을 연구하는 기초의학 교실로서, 다양한 질병들의 형태학적 변화와 함께 수반되는 생리적, 생화학적 및 분자생물학적인 방법을 이용하여 연구하고 있다. 또한, 질병관련 후보유전자들을 유전체학적 방법으로 발굴하고 이들 후보유전자들의 유전적 변이를 탐색하여 이들 유전적 변이가 해당 질병의 발생에 연관관계가 있는지를 연구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질병관련 microRNA를 발굴하여 이들의 target genes를 찾아내어 이들의 기능을 연구하고 있다.

병리학교실에서는 한국인체자원은행 사업의 일원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보건복지부 지원으로 원광대학교병원 인체자원은행을 운영하고 있다.

 

 

교실연혁

    1992년 03월 문형배 교수 부임
    1993년 09월 김기영 교수 부임
    1995년 09월  이지신 교수 부임
    1998년 12월 이지신 교수 퇴임
    1999년 08월 김기영 교수 퇴임
    1999년 08월 한원철 교수 부임
    2004년 09월 한원철 교수 산본병원으로 이임
    2007년 04월 채수천 교수 부임
    2009년 03월 원광대학교병원 인체자원은행(한국인체자원은행 사업)을 보건복지부 지원으로 운영중
    2018년 02월 문형배 교수 정년퇴임

 

 

연구분야 및 주요활동

 

분자유전 및 면역병리

면역질환인 염증성 장질환의 진단 및 치료에 유용한 바이오마커를 발굴하기 위하여 DSS-induced cotitis mouse를 제작하여 유전체적 연구기법으로 관련 유전자들을 발굴하여 인간의 대장 세포 및 조직을 이용하여 상호작용을 규명하고 염증성 장질환에 대한 발생 및 조절에 대한 기전연구를 하고 있음.

유전체 및 마이크로알엔에이(microRNA)

대장의 정상 및 암 조직을 유전체학적 비교분석을 통하여 대장암에 관련된 마이크로알엔에이를 발굴하고, 대장 세포 주에후보 마이크로알엔에이를 과발현 시켜서 유전체적 분석으로 그 마이크로알엔에이의 표적유전자를 발굴하여 마이크로알엔에이와 표적유전자 사이의 상호작용을 연구함으로서 대장암에 대한 병리학적 기전을 연구하고 있음.

 

학생교육

병리학교실의 학생 교육은 질병의 이해, 유전, 면역 및 환자의사사회4 (법의)를 주로 담당하고 있으며, 예과  1학년 일반생물 및 의과대학 공통과목인 PBL 등에 참여하고 있음.

        질병의 이해 기관, 조직, 세포에서 구조적인 변화, 생화학적 변화 그리고 기능적 변화를 통해 질병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질병의 이해에서 중점적으로 다루는 4가지 측면은 질병의 원인, 질병의 병인론, 조직 및 세포에서 분자생물학적 및 형태학적 변화, 그리고 이런 변화에 따른 기능 및 임상적 의미 등을 다룬다.
        유전 유전병 발생에 관여하는 유전인자에 대한 유전양식을 이해하고 유전자의 분자적기전 및 환경적인 요인이 질병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함으로서 개인 및 집단유전의 원리를 안다. 최근 대두되는 정밀의학의 근본 내용을 이해하도록 한다.
        면역 생체 내 면역반응에 관여하는 세포와 기관 및 이들이 분비하는 물질들의 상호관계를 이해하여, 부적절한 면역반응에 의해서 발생되는 다양한 면역질환의 진단, 치료 및 예방에 면역학적 지식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환자의사사회4 법률적으로 문제가 되는 모든 죽음의 원인, 사망 방법, 사후 시간 등을 의학 및 법률적으로 이해하고 해석한다.
        일반생물 최근 생명과학은 정말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그 내용 또한 방대하다. 더구나 현대 생명과학은 우리의 사회활동 및 경제활동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따라서 생명현상에 대한 기본적인 교양함양과 더불어 자연과학을 이해하고 의학에 적용할 수 있는 기본 지식을 함양한다.

 

 

교수소개

사진 성명(영문명) 연구분야  및 업무 이메일 전화번호
채수천 교수

 채수천(Chae, Soo Cheon)

  • 분자유전
  • 유전체 및 면역병리
  • 마이크로 알엔에이

chaesc@wku.ac.kr

063)850-6793